교육에 대하여 생각하기

하는 나도, 듣는 너도 기분 좋은 말, I-Message

心田農夫 2007. 10. 2. 12:25
 

 

어제 강의시간에

나 전달법(I-Message)

대하여 공부를 하면서

두 딸을 둔 아버지로서

참 많은 것을 느끼게 하였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녀들에게

You Message를 너무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돌아보았다.

과연 두 아이들에게

You Message로 이야기 한 적은 없는가를,


대체로 아이들을 한사람의 인격체로 대하며 

아이들을 의견을 항상 존중하는 편인데도

기분이 안 좋을 때는 I-Message보다는

You Message를 사용했던 것 같다.


그렇다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들에게

상처를 준다는 것을 생각 한다면

정말로 자녀들에게 하는 말을 조심 

하여야지 하는 생각이다.


오래전에 읽었던 잡지의 내용이 생각인 난다.

그 책에 이러한 내용이 있었다.


문제부모에서 탈출하는 8가지 방법


1) 마음을 비우자.

2) 자녀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해보자.

3) 자녀와 좋은 관계는 큰 자산이니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말고 투자해서 유지하도록 하자.

4) 자녀를 이해하려고 애쓰자

5) 일관성은 부모의 권위이니 가능한 한 일관성을 지키도록 노력하자.

6) 참을성을 갖고 스스로 자제력을 잃지 않도록 하자.

7) 필요하면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도록하자.

8) 자기 자신을 돌아보자.


이상이 그 책에 있던 내용이다.


 

내 자녀가 문제아라면

그 문제는 아이에게서 찾을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문제 자녀 뒤에는 반드시

문제의 부모가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 부모들은 자신을 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어제 수업을 통해서 새삼 마음에 담게 되었다.



 





나 전달법(I-Message)


  "나 전달법(I-Message)"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메시지 구조의 한 유형이다. 이 구조는 분명하고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 방어적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나 전달법은 특히 갈등이나 논쟁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토론이 무익한 말싸움이 되지 않도록 하면서 서로간의 실망이나 분노, 좌절 등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므로 의사소통에서 매우 유익한 방법이다.

1) You Message

  우리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You Message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너는 방을 꼭 치워야해", "너는 네 스스로 더 솔직해야만 해", 혹은 “ 너는 나를 정말 미치게 만들고 있어"하는 식이다. 이러한 메시지는 잘 전달되더라도 듣는 쪽의 사람이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You Message는 다른 사람의 필요한 행동변화를 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대개는 변화에 대한 부가적인 저항으로 끝나곤 한다.

  You Message의 다른 형태로는 지시나 명령("그걸 하지 마!"), 비난이나 낙인식의 이름을 붙이는 것("너는 마치 아이처럼 구는 구나"), 해결책을 제공하는 언급("너는 그 생각을 버리고 내 충고를 받아들이는 게 좋겠다")이 있다. 아마도 You Message의 가장 혼란스러운 형태는 "만약 무엇 한다면" 식의 위협이다. 예를 들어 "네가 이것을 하지 않는다면, 그때 너를 가만두지 않겠다.", "네가 이번에 한번만 더 결석하게 된다면, 이제 더 이상 너를 도와주지 않을 것이다." 등이다.


2) I Message

  I Message는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You Message와는 대조적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의해 당황한 사람이 비난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그 행동의 영향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때 그 문제행동을 수정할 책임은 당사자에게 남겨 둔 채로 행동의 영향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실상 I Message는 "이것이 나의 관심사다. 이게 내가 느끼는 것이다, 그 일로 난 이렇게 당황하게 되었다"는 식으로 표현한다. I Message는 비난하거나 책임을 묻는 대신에 "난 당신 행동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심을 할 것으로 믿는다."는 것을 암시적으로 전달한다.

  I Message 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특정 행동에 대한 간결하지만 분명한 묘사

   - 그 특정행동으로 인해 경험된 감정

   - 그 행동으로 인한 명백한 영향의 묘사

  I Message는 매우 널리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메시지를 클라이언트나 다른 전문직과의 대화에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부모와 자식 간 혹은 부부간과 같은 일반적인 대인관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로서 클라이언트에게 가르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