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살아가는이야기

웃어라, 행복해 지리라

心田農夫 2008. 9. 3. 14:18

 

즐거우면 웃음이 나오지만

웃으면 즐거워진다는 이치입니다.

전자를 심리주의(心理主義) 라고 한다면

후자는 행동주의(行動主義)이지요

                                <용타스님>

 

 

대학원을 입학해

2006년 두 학기를 마치고

학교가 방학에 들어갔을 때

 

동기 한 분이 앞으로

사회복지사로 일을 할 때에

웃음치료사 자격이 있으면

도움이 되어서 좋을 것이라고 하여

 

동기 몇 분하고 인터넷 강의로

48시간을 공부하고 1박2일의

웃을 치료사 자격연수 교육을 간적이 있다.

 

빡빡한 일정에 피곤한 몸으로

강연장에 들어서니 생각지 못했는데

의외로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자격증시대라 했던가?

그 말이 정말 실감이 나는 현장이었다.

 

유치원 교사부터 시작하여

대학교 체육과 학생들

대다수가 생기발랄하고

힘차 보이는 젊음이 들이었다.

 

그 중에서 몇 분 안 되는

나이 많은 사람 중에 한사람이 되어서

어정쩡한 모습과 자세로 강의에 임했는데,

 

강사는 강단으로 올라오자마자

웃기 시작하여 미친 사람처럼

한참이나 웃어대는데,

보니 억지웃음 같기도 하고

서커스의 광대 같기도 했다.

 

그 때 그 강사님

한참을 웃고 나서 하는 말씀이

여러분 “한번 웃어보세요

억지로라도 웃다보면

정말로 웃음이 나옵니다. 하신다.

 

처음에는 무슨 헛소리야 했는데

몇 시간의 강의를 듣고 그 분위기에

동화되어 있다 보니 정말 웃음이 나오고

웃다보니 눈물도 나오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었다.

 

그래 요즈음

간혹 피곤하거나 힘이 들 때면,

누가 보면 저사람 미쳐나 할 정도로

혼자 웃고는 한다.

 

오늘 용타스님의 「10분의 해탈」을 보다

위 문장을 읽다보니 그날의 생각이 나서

짧은 시간이지만 그날을 회상해 보았다.

 

그 때 첫날을 일정을 마치고

숙소에서 자고 다음날 일어나니

포항에서는 보기 힘든 함박눈이 내리며

산속의 정원에 소담히 쌓여가고 있었다.

 

 

'이런 저런 살아가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닮아가려고 하지 않는가?  (0) 2008.09.10
말 그리고 타이밍  (0) 2008.09.09
미움이란 고통  (0) 2008.09.02
너도 늙고 나도 늙는데, 어찌 하여  (0) 2008.08.29
아무튼 오늘이 좋다  (0) 2008.04.10